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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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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제들아 신령한 것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2 너희도 알거니와 너희가 이방인으로 있을 때에 말 못하는 우상에게로 끄는 그대로 끌려 갔느니라
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4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5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6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9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고린도 교회는 많은 은사를 받은 교회 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많은 은사가 문제가 된 것이 아니라, 받은 은사를 바르게 사용하지 못한 데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은사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무분별한 사용은 공동체에 덕이 아닌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고, 바울은 은사에 대한 성경적인 의미를 다시 일깨우기 위해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1. 신령한 은사

신령하다는 것은 은사의 기원이 사람이 아닌 성령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말입니다. 즉 신령한 사람이 은사를 받는 것이 아니며, 은사가 사람을 신령하게 만드는 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은사주의는 사람을 교만하게 만드는 매우 위험한 사상입니다.) 

 

은사는 주의 선물입니다. 그렇기에 받은 자는 주신 분을 자랑할 뿐, 은사를 사리사욕이나 자기 자랑거리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2. 다양한 은사

본문에는 다양한 은사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문이 강조하는 것은 은사의 다양함보다도 그 다양한 은사가 한 분, 바로 주께로부터 말미암고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주님이 은사를 주신 이유는 분명합니다. 바로 은사를 주신 주님을 드러내기 위함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은사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습니다.

 

모든 은사는 그 목적에 있어 동일한 방향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음을 기억하고, 은사를 우열을 가리는 도구가 아니라 협력하여 선을 이루는 도구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3. 건전한 은사

건전한 은사의 사용이 건강한 교회를 만듭니다.

 

주께서 성도에게 은사를 주신 목적은 분명합니다. 자랑거리로 주신 것이 아니라 섬기라고 주신 것이며, 자기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교회를 세우라고 주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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