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동의_눈으로_성경읽기 : 예루살렘의 그 새벽의 닭소리 Ver 2.0

 

베드로가 닭 울기 전에 예수를 부인한 이야기는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모두에 동일하게 나온다. 여기서 '닭 울기 전'이라는 표현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1. 성경읽기

마태복음 26: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밤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74 그가 저주하며 맹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곧 닭이 울더라. 75 이에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마가복음 14:3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이 밤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72 닭이 곧 두 번째 울더라. 이에 베드로가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말씀 곧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기억되어 그 일을 생각하고 울었더라.

누가복음 22:34 이르시되 베드로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모른다고 부인하리라 하시니라. 
60 베드로가 이르되 이 사람아 나는 네가 하는 말을 알지 못하노라고 아직 말하고 있을 때에 닭이 곧 울더라. 61 주께서 돌이켜 베드로를 보시니 베드로가 주의 말씀 곧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요한복음 13:38 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18:27 이에 베드로가 또 부인하니 곧 닭이 울더라.

 

2. 그 현장 속으로

닭 소리는 무엇일까? 1) 닭 소리? 2) 닭 비슷한 우는 소리? 3) 특정 시간을 표현하는 관용어? 4) 아니면?

예루살렘에 닭이 있었을까? 닭이 부정한 짐승이라 하여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 키우지 않았다고 한다. 미쉬나, 탈무드 등 문헌에서 이같은 규정을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닭 소리는 무엇이었을까?.....

성전 문들은 전날 저녁에 닫혔다가 먼동 크기 직전에 다시 열렸다. 제사장은 성전 남서쪽 귀퉁이에서 이제 성전 문이 열렸다고 소리 높여 외쳤다. 우리 식으로 표현하면 당직 제사장이 그 역할을 맡았다. 이 제사장은 불을 밝히고 문을 다 연 다음에 다음과 같이 외쳤다고 한다.

"모든 제사장들은 희생제물을 준비하시오", "모든 레위인들은 자기 위치로 가시오", "모든 이스라엘 백성등는 예배드리러 오시오"

이렇게 세 번을 반복했다고 한다. 이 당직 제사장을 일컬어 성전 외침이로 불렀다고 한다. 예수의 마지막 유월절 여정에 언급된 '닭 울기 전'이라는 단어는 성전 제사장이 성전 문 개방을 알리는 외침소리를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오늘 이 자리에서

문득 성전 24시가 궁금해진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24시에 대해 호기심도 생긴다. 그들의 특별한 일상에 대해 무관심했던 나를 다시 알게된다.
예수를 죽이기 위하여, 자신들도 예수의 무죄를 알면서도 거짃 증거와 증인을 내세워 죽이기 위한 치밀하고 꾸준한 음모를 진행하던 그 시각에도 성전의 24시는 여느때처럼 펼쳐지고 있었을 것이다. 게다가 유월절 대목을 맞이하여 연중 가장 분주한 일과를 이어가고 있었을 것이다.
자신들의 체제와 안전을 위해서라면 법과 제도, 권력, 율법과 하나님의 이름도 이용하거나 악용하는 그들의 또다른 일상이 섬득하게 다가온다. 무죄한 자의 피흘림도 아무렇지 않은 희생일 뿐이라는 그 죽은 종교가 다가온다.

 

4. 더 찾아볼 자료

1) 예루살렘에서 닭 사육이 금지되었다.
미쉬나 The Mishnah (m.Bava Kamma 7:7) 
https://he.wikisource.org/…/%D7%9E%D7%A9%D7%A0%D7%94_%D7%91…
אין מגדלין תרנגולים בירושלים.
We may not raise chickens in Jerusalem.

2) 닭울기 < kri'at hagever (קריאת הגבר)>전은 먼동트기 직전의 시간으로 밤이 끝남을 뜻하는 시간을 지칭한다.
미쉬나 The Mishnah (m.Yoma 1:8) 
https://he.wikisource.org/…/%D7%9E%D7%A9%D7%A0%D7%94_%D7%99…
בכל יום תורמין את המזבח בקריאת הגבר או סמוך לו, בין לפניו בין לאחריו.
Every day they would remove the ashes at kri'at hagever or around that time, before or after.

3) 닭울기 kri'at hagever 는 남자의 소리 또는 닭의 소리로 직역할 수 있다. "call of the man" 또는 "call of the rooster"
게마라 the Gemara (b.Yoma 20b)
https://he.wikisource.org/…/%D7%99%D7%95%D7%9E%D7%90_%D7%9B…
מאי קריאת הגבר? רב אמר קרא גברא, רבי שילא אמר: קרא תרנגולא.
What is kri'at hagever? Rav said, "Call of the man." Rabbi Shila said, "Call of the rooster."

גביני כרוז מהו אומר ־ עמדו כהנים לעבודתכם ולוים לדוכנכם וישראל למעמדכם, והיה קולו נשמע בשלש פרסאות. מעשה באגריפס המלך שהיה בא בדרך ושמע קולו בשלש פרסאות, וכשבא לביתו שיגר לו מתנות.
Gabbini the Temple crier--what did he say? "Rise up, O priests, to your service, and Levites, to your platform, and Israelites to your posts!" His voice was audible for three parasangs. Once it happened that King Agrippa was going along and heard his voice from three parasangs, and when he got home he sent him gifts.

http://crossconnection.hopetv.org/…/up…/2013/06/DSC02678.jpg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