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날에도 방언은 존재하는가?

팔머 로버트슨

 

 


현대 교회에 있어 '방언'의 문제는 매우 다양한 이견을 지속적으로 양산하는 진원지이다. 일부 사람들은 방언에 대한 열의가 대단하다. 다른 이들은 최근 방언 현상이 교회 가운데 사탄이 일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고 아주 확신한다. 복음주의 진영의 신자들 대부분은 오늘날의 방언 현상에 대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전혀 모른다.

당신은 이런 다양한 의견들 가운데 어떤 판단을 내리겠는가? 당신은 오늘날 교회 안에서 '방언'이라 불리는 것이 일어나고 있음을 부인하지 못한다. 당신은 그런 현상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어떤 식으로 건전한 결론을 내리겠는가?

성경을 연구함으로써 그런 결론을 얻을 수 있음은 물론이다. 다양한 사람들 가운데 일어나는 종교적 체험을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은 확실히 중요한 일이다. 다만 모든 종교적 체험은 결국에는 성경의 객관적 검증을 받아야 한다. 그리스도인 친구들에게 베풀 수 있는 가장 큰 호의는 그들이 경험한 체험을 성경으로 검증해 볼 것을 종용하는 것이다. 이는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하기 때문이다(잠27:17).

성경에 나타난 방언의 주체를 '신선한 표정'으로 주목하려는 시도는 이미 이 주제에 대한 유용하고 방대한 자료들이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회의 어린 시각으로 비춰질 수 있다. 그러나 성경을 해석하여 방언에 대해 재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이런 노력은 불가피하다.

신약 성경은 마가복음의 마지막 장을 제외한 오직 두 책에서만 방언형상을 언급한다. 반면 구약 성경은 세 명의 저자를 통해 신약의 방언 현상을 예언한다. 종합해 보면, 방언에 존재하는 네 가지 측면이 신약과 구약을 통해 드러난다. 신․구약 성경은 모두 다음 과 같은 결론에 증거를 제공한다. 즉, 오늘날 교회 안에 나타난 방언은 구약의 예언이 예견하고 신약의 체험 속에서 실현된 방언과는 다른 것이라는 사실이다. 다음은 방언에 대한 네 가지 요소다.

 

1. 신약에서 방언은 계시적이었다.

2. 신약에서 방언은 외국어였다.

3. 신약에서 방언은 공적인 활용을 위한 것이었다.

4. 신약에서 방언은 구속사를 향한 급진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징조였다.

성경적인 방언이 갖는 이런 특징들은 오늘날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 이제 이런 사항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