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창고/감동

'주일학교' 윷놀이 재미있게 즐기는 법!

길 위에서 세상을 보다! 나무230 2016.09.14 14:51



 

추석 놀이 가운대 단연 으뜸은 윷놀이입니다.

 

윷놀이는 윷과 윷판 및 윷말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놀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도구가 준비되면 편을 갈라서 윷을 던져 나온 윷패에 따라 윷말을 써서 먼저 4동이 나면 승리하는데, 매우 간단한 도구와 단순한 방법으로 놀이를 하지만 놀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변수들이 흥을 돋우기도 하고 탄식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한국민속대백과]

 

이렇듯...

윷놀는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윷놀이를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을 사용해서 즐길 수도 있고, (커다란 윷, 인간 윷 등등) 아니면 을 다양하게 (사람, 각종 피규어, 생활 용품 등등) 준비해서 즐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윷놀이를 재미있고 흥미진진하게 즐기는 방법은 윷판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

어떤 윷판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수많은 변수가 만들어지고 재미와 흥미가 더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추석을 맞아 윷놀이를 계획하고 있는 교회가 있다면 윷판 업그레이드에 신경 써보기를 바랍니다. ^^

 

 

▶ 주일 학교에서 활용하면 좋을 듯한 '성경지도 윷
판' ^^

 

1. 출애굽 가나안 정복 윷판

2. 바울의 전도 여행 윷판

3. 예수님의 행적 윷판 등등...

  ※ 놀이도 하고 성경 공부도 하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

 

 

 

 

그리고 또 하나!

 

그동안 경험해 본 여러 가지 윷판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윷판이 하나 있습니다.

예전 청년부를 섬길 때, 대학부 청년들이 만들어서 놀았던 윷판이었는데...

그 참신함과 재미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윷판이었 던 기억이 아지도 생생합니다.^^

 

바로 지하철 윷판이었습니다.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가져다 놓고 말을 놓아, 지정된 역으로 말을 모두 먼저 옮기는 팀이 이기는 방식입니다.

이 지하철 윷판을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지하철 노선 각 역에 다양한 변수를 넣는 것이 관건입니다.

 

 

'지하철 윷판'을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면

 

1. 먼저 출발 역과 도착 역을 정합니다.

한 곳에서 출발 할 수도 있고, 각 노선의 종점에서 출발 할 수도 있습니다.

도착 역은 자기 교회가 있는 역으로 할 수도 지하철 노선의 가장 중심이 되는 역으로 정할 수도 있습니다.

 

2. 각 노선의 종점에서 출발 할 때는 역의 갯수를 조정해야 합니다.  

각 호선의 역 갯수를 적당하게 조정합니다. (노선도에서 지워주세요...)

게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전체적으로 역의 갯수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3. 특정 노선이나 역에 상. 벌이 되는 변수를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면, 윷을 놓다가 말이 2호선으로 들어가면 신도림이나 서울역등 특정 역에서만 말이 나갈 수 있게 규칙을 정하는 것입니다.

 

※ 아마 윷놀이 몇 판하고 나면 서울 시내 주요 지할철역이 다 외워지지 않을까요?

 

 

 

 

추석은 온 가족이 함께 할 때 의미가 있습니다.

아빠, 엄마, 아이들 따로 따로 놀지 마시고... 모두 윷판으로 한 번 모이시기 바랍니다.

 

"여유롭고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공감()과 댓글은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

  • 프로필사진 윤승현 안녕하세요. 전 전주열린문 교회 윤승현 부목사입니다. 우연히 인터넷 지도를 찾다가 성경지도 윷놀이 하는 것을 보고 저희 주일학교에도 활용해 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서 부탁드려도 될까 해서 연락드립니다. 혹시, 윷놀이 사진 파일을 공유하실 수 있는지 부탁드릴께요. 가능하시면 제 이메일 주소인데요,
    amodei 1@hanmail.net 입니다. 그럼, 주안에서 더욱 복된 날 되세요. 감사드립니다.
    2017.10.14 12:14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8.01.15 15:47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