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휴가 때 온 가족이 어머니댁에서 지냈다.
집에만 있기가 지루했는지 아이들은 컴퓨터 게임에 몰두 했고, 이를 못마땅하게 보던 아내는 아이들을 불러 야단을 쳤다.

한참 야단을 맞은 아이들은 더이상 게임을 하지는 않았지만 불만이 가득한 얼굴로 짜증을 내기 시작했다.

그때, 아이들의 할머니가 아이들을 불러 모아 엄하지만 부드러운 목소리로 다독여 주신다. 그리고 아이들의 표정이 누그러지자 엄마가 왜 야단을 쳤는지, 야단을 쳤던 엄마의 마음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설명을 해주셨다.

그제서야 아이들의 얼굴에 짜증이 아닌 반성의 기운이 보였다.

아이들의 반응에 차이가 있었을까?
단순히 엄마보다 할머니가 좋았던 것이었을까?

아니다!

이유는 엄마는 아이들에게 야단을 쳤지만, 할머니는 아이들에게 을 내주셨기 때문이다.

야단을 치는 것은 주는 이나 받는 이나 서로 스트레스를 주고 받을 뿐이다. 그 스트레스가 잠시 행동을 교정하거나 상황을 바꿀 수 있지만, 결국 그 스트레스가 다른 문제를 야기시키고 만다.

반면 혼을 내는 것은,

순수한 본래의 마음을 '혼'이라 하고 그 혼을 끄집어 내준다 해서 '혼내준다'라고 한다.

이렇듯 혼을 낸다는 것은 단순히 체벌을 가하거나 화를 내며 스트레스를 주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자신의 순수한 마음을 회복되도록 설명하고 타이르는 것을 말한다.

 

​야단을 맞은 아이에게는 상처가 남지만, 혼이난 아이들에게는 교훈이 남는다.

당신의 자녀들에게 문제가 있다면, 이제 야단을 멈추고 혼을 내주어야 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을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