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기는 계절에 상관없이 흔히 걸린다. 특히 봄이나 가을이 오기 전 간절기에는 한층 더 기승을 부린다. 보통 몸이 나른해지고 코가 막힌다면 감기에 걸렸다는 것이다.

 

감기에 걸리면 가장 먼저 산소가 몸으로 운반되는게 어려워지고, 코로 숨쉬기 어려워지면서 입으로 숨을 쉬게 된다.

  

그렇게 감기로 인해 코가 막힐 때, 막힌 코를 뚫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잘 읽어보자.

코가 막힌 채 그대로 두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코를 뚫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1. 코 뚫는 팁, 매운 음식 먹기

매운 음식은 콧물을 묽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막혀있던 코가 금방 시원해질 것이다. 물론 그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지는 않겠지만 먹는 음식으로 코를 뚫을 수 있는 것은 비교적 편리하다.

 

코를 뚫으려면 양파나 마늘을 넣어 요리해보자. 와사비 같은 것도 좋다. 양파나 마늘은 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니면 고추를 생으로 먹거나 할라페뇨 같은 것을 먹어도 된다.

 

매운 식품을 더 많이 먹을수록, 당연히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 부비강 마사지하기

부비강은 비중격 오른쪽 옆에 위치해 있다.

 

콧물이 여기에 쌓이기 때문에 동그랗게 마사지해서 풀어주면, 막힌 코가 한결 시원해질 것이다.

 

마사지 방법

두번째 세번째 손가락을 눈 아래쪽에 댄다. 손가락을 동그랗게 움직인다.

20-30 초 동안 반복한다. 코 가까이, 눈 아래쪽까지 손가락으로 눌러본다.

엄지손가락으로 볼을 누르고, 동그랗게 마사지하며 바깥쪽으로 손가락을 움직인다.

3. 호흡 조절하기

막힌 코를 뚫으려 코와 귀를 막아본 적 있는가? 세 번째 방법은 이와 매우 비슷하다.

 

호흡 방법

 

숨을 깊게 들이 마신 뒤, 잠시 코의 호흡을 멈춘다. 그 뒤 코로 숨을 내뱉는다. 뭔가 불편하다면 잠시 멈췄다가 다시 반복한다이제 코로 평소처럼 숨을 쉰다. 기도가 훨씬 시원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 전통적인 방법: 생리식염수 활용하기

이 방법은 두 가지 선택사항이 있다. 약국에서 생리식염수를 구입해 사용해도 되고, 집에서 만들어 사용해도 된다.

 

두 가지 모두 효과는 같다. 집에서 만들 수 있으니 이도 좋은 방법이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소금을 넣고 끓인 물을 식히면 된다.

 

생리식염수가 만들어지면 주사기를 이용해 콧구멍에 넣는다. 이 용액이 용해 작용을 하며 막힌 코를 뚫어 금방 시원해질 것이다.

5. 콧물의 적 민트 활용하기

잘 알려져 있지만, 감기에 걸려 호흡기 관련해서 문제가 있을 때 흔히 민트(박하)를 사용한다. 아세트산과 아스코르빈산이 함유되어 있어 효과가 있다.

 

멘톨을 흡입한 다음이나 멘톨이 들어간 연고를 사용한 후처럼 효과가 있다. 바로 코가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6. 뜨거운 물로 샤워하기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물의 증기가 호흡기관에 흡수되어 막힌 코를 뚫고 숨이 잘 쉬어지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뜨거운 물이 약간만 비강으로 들어가도 코가 막힌 증상이 훨씬 더 좋아질 것이다.

 

샤워를 하면 증상이 더 나빠질 거라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샤워를 하고 나서 몸과 머리카락을 잘 말리면 큰 문제가 없다. 그보다는 기침을 할 때 들어갈 수 있는 미생물 같은 것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누구나 언젠가는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팁을 기억해두면 나중에 유용할 것이다.

 

또한 누군가 코가 막혀 고생하고 있다면, 이 글에서 설명한 팁을 소개해주자. 분명 효과가 있을 것이다!

 

공감()과 댓글은,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